Quake3의 맵 파일 포멧인 .bsp를 제작하기 위해 여러 검색을 해 보았으나,
이렇다할 좋은 결과를 보지 못함.
특히, 3ds Max exporter를 찾아 보려 부단한 노력을 했으나, 실패.
그나마 gmax를 이용하는 방법 정도만 알아냈을 뿐이다.
지금까지 알아낸 방법을 정리한다.
우선 가장 간단히,
1. GtkRadiant 1.5.0을 이용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http://www.qeradiant.com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다운로드 링크는
http://zerowing.idsoftware.com/files/radiant/GtkRadiant-1.5.0.msi
이다.
중요한 것은 GtkRadiant프로그램이 지원하는 Game(Quake or Doom etc)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사용자가 직접 텍스쳐의 경로를 지정할 수는 없는 듯 하다.
관련 튜토리얼은
http://clankiller.com/games/quake/gtkradianttut/ 에 비교적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2. gmax + tempest 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gmax는 3ds max5.0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50Mb 이하의 프로그램이다.
http://www.turbosquid.com/gmax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 하고,
링크는
gmax:
http://files.turbosquid.com/Products/L567271/XFM83W83US/gmax12.exe 이고,
tempest:
http://www.turbosquid.com/Download/Index.cfm?FuseAction=Download&ID=L567282&DLC=2M6F37BQVS
이다.
gmax는 무료지만, 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gmax의 설치가 끝나면,

와 같이 등록화면이 나오는데,
링크 혹은 goto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 페이지로 이동한다.

에서 click here를 클릭하여

에서

로 이동하여 등록을 마치면,
메일로 등록 코드가 발송된다.
관련 자료는
http://apac.discreet.com/kn/old/products/gmax/quake3_level_text.html
에 매우 간단히 소개되어 있는 수준이고,
아직 이렇다할 튜토리얼을 찾지 못하였다.
문제는 플래시로 제작된 다이얼로그 패널 부분인데,
현재 내 컴퓨터(Flash Player Ver10)에서는 로딩이 되지 않는다.
정확히 플래시 버젼의 문제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따라서 tempest의 맥스 스크립트를 직접 입력하여 추출해 내는 수 밖에는 없어 보인다.
오브젝트에 재질을 입힐 때, Material Editor를 사용해서는 안되고,
menu->tools->shaderNav로 들어가서 지정된 것만 사용해야 한다.
shaderNav에 보면 텍스쳐 폴더가 몇개 보이지 않는데,
Quake가 설치된곳->baseq3->scripts->shaderlist.txt에 추가해 주어야 한다.
(baseq3가 아마 .pk3로 압축되어 있을 텐데, 확장자만 다를뿐 .zip파일 이다.
압축을 해제해 주어야 한다. ㅡ,.ㅡ; 할것도 많다 )
이렇다할 좋은 결과를 보지 못함.
특히, 3ds Max exporter를 찾아 보려 부단한 노력을 했으나, 실패.
그나마 gmax를 이용하는 방법 정도만 알아냈을 뿐이다.
지금까지 알아낸 방법을 정리한다.
우선 가장 간단히,
1. GtkRadiant 1.5.0을 이용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http://www.qeradiant.com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다운로드 링크는
http://zerowing.idsoftware.com/files/radiant/GtkRadiant-1.5.0.msi
이다.
중요한 것은 GtkRadiant프로그램이 지원하는 Game(Quake or Doom etc)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사용자가 직접 텍스쳐의 경로를 지정할 수는 없는 듯 하다.
관련 튜토리얼은
http://clankiller.com/games/quake/gtkradianttut/ 에 비교적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2. gmax + tempest 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gmax는 3ds max5.0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50Mb 이하의 프로그램이다.
http://www.turbosquid.com/gmax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 하고,
링크는
gmax:
http://files.turbosquid.com/Products/L567271/XFM83W83US/gmax12.exe 이고,
tempest:
http://www.turbosquid.com/Download/Index.cfm?FuseAction=Download&ID=L567282&DLC=2M6F37BQVS
이다.
gmax는 무료지만, 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gmax의 설치가 끝나면,
와 같이 등록화면이 나오는데,
링크 혹은 goto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 페이지로 이동한다.
에서 click here를 클릭하여
에서
로 이동하여 등록을 마치면,
메일로 등록 코드가 발송된다.
관련 자료는
http://apac.discreet.com/kn/old/products/gmax/quake3_level_text.html
에 매우 간단히 소개되어 있는 수준이고,
아직 이렇다할 튜토리얼을 찾지 못하였다.
문제는 플래시로 제작된 다이얼로그 패널 부분인데,
현재 내 컴퓨터(Flash Player Ver10)에서는 로딩이 되지 않는다.
정확히 플래시 버젼의 문제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따라서 tempest의 맥스 스크립트를 직접 입력하여 추출해 내는 수 밖에는 없어 보인다.
오브젝트에 재질을 입힐 때, Material Editor를 사용해서는 안되고,
menu->tools->shaderNav로 들어가서 지정된 것만 사용해야 한다.
shaderNav에 보면 텍스쳐 폴더가 몇개 보이지 않는데,
Quake가 설치된곳->baseq3->scripts->shaderlist.txt에 추가해 주어야 한다.
(baseq3가 아마 .pk3로 압축되어 있을 텐데, 확장자만 다를뿐 .zip파일 이다.
압축을 해제해 주어야 한다. ㅡ,.ㅡ; 할것도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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