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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hone(iPod) Development using Adobe Flash CS5 on MS Window platform

by DogBull 2010. 6. 20.
  iPhone(iPod) 어플리케이션을 Adobe Flash CS5로 개발 가능 하나, Apple App Store를 통한 배포는 불가능하다. 얼마전 Apple측의 약관에 Apple가 공급하는 개발 도구가 아닌 다른 것을 이용하여 개발된 응용프로그램은 iPhone(iPod)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이 추가 되었기 때문이다. Windows기반에서 OpenGL/DirectX, C++/Java, Python/Lua/Ruby, JSP/ASP/PHP등 많은 종류의 언어 혹은 라이브러리들이 정신을 혼란스럽게 하는 상황을 볼 때  개인적으로 Apple의 입장에 동의하는 편이지만, 여러가지 루머들이 말해주는 두 업체의 정치적(?) 관계에서 ObjectiveC가 아닌 다른 분야에 유능한 개발자들이 iPhone에서 소외되는 점이 아쉽다.
  Adobe Flash CS5로 개발된 iPhone용 응용프로그램을 개인적인 개발 및 테스트 용도로 사용할 수는 있다. 한가지 문제점은 iPhone이 '해킹'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iPhone의 OS가 조금씩 버전업 됨에 따라 '해킹' 방법의 개발 속도가 점점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제약 사항은 너무나 크다. 그래도 이왕 존재하는 '방법', 사용이나 해 보자.




Adobe CS5 초기 화면이다 위 그림과 같이 iPhone OS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위 그림과 같이 iPhone LCD의 종횡비와 같은 캔버스를 볼 수 있다.

여기서 간단한 모션트위닝을 제작했다 가정하고, iPhone용 *.ipa파일로의 추출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

File -> iPhone OS Settings 항목으로 이동한다.


새로 팝업되는 윈도우에서 Deployment로 이동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두개의 항목을 채워주어야 한다. 문제는 App Store에 등록을 하지 않은 사람은 위의 두 항목을 채울 수 없다는 것인데, 인터넷에서 위 두개의 파일을 구할 수 있었다.



 <- 여기에 포함된 파일을 이용하여 위 두 항목을 채울 수 있다.(password: 1234)


Publishing을 하면(시간이 꽤 걸림)  *.ipa 파일을 얻을 수 있다.


이 파일은 Installous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Phone에 올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