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wipi는 왜 등장했으며 무슨 역할을 하는가"라는 질문을 해 보자
우리가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이 글을 읽는 사람은 이미 user가 아니라 Developer임을 명심해야한다.) 모바일 프로그램에서는 스스로가 만든 게임을 직접 휴대폰에 포팅시킬 수도 있고, 상용화를 위해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무선 인터넷으로 서비스할 수도 있다. 다음을 통해 모바일 상에 올려진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4계층 : 응용프로그램 또는 콘텐츠
3계층 : 무선 인터넷 플랫폼
2계층 : Handset Basic 소프트웨어
1계층 : Handset 하드웨어
핸드폰은 크게 4계층으로 이루어 진다.
pc로 본다면,
1계층은 말 그대로 하드웨어
2계층은 OS(Windows, Linux)
3계층은 미들웨어로서 플래시를 재생시키기 위한 FlashPlayer 자바를 실행시키기 위한 javaVM
4계층은 플래시 콘텐츠, java 콘텐츠
여기서 중요한 한것이 3계층과 4계층이다.
한국의 각 회사마다 3계층(이하 플랫폼)이 다르다.(그래서 wipi등장!)
SK의 플랫폼은 SK_VM, GVM
LGT의 플랫폼은 JavaStation
KTF의 플랫폼은 BREW
를 사용하고 있다.
한글의 hwp가 마이크로소프트의 ms-word에서 읽혀질리 없듯이,
BREW 플랫폼을 탑재한 KTF의 단말기에서 SK_VM의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될리 없다.
그 역도 마찬가지이다.
모바일 콘텐츠 개발을 하는데, 3개의 통신사에 맞게 3개의 프로그램을 따로 만든다는 것은 큰 낭비이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wipi이다.
wipi는 한국 표준이다.
항상하는 말이지만, "표준"은 유행이나 흐름이 아니라, 유일한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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