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Jlet

Success! Mobile Communication!

by DogBull 2008. 4. 9.

휴대전화가 다른 기기들과 통신할 수 있는 방법은?

휴대전화의 무선 통신은 이통사에 종속적.

1.
네이트와 같은 데이터 통신을 할 때, SKT의 프록시를 거치게 되며, 과금 발생.

패킷(512Byte)당 1.5원.
=> 1KByte=2원, 1MByte=2,048원, 1GByte=2,097,152원.

영화 한편에 300만원 상당의 요금 발생.



2.
휴대전화 - PC간의 유선통신은 가능하다.
데이터링크케이블이 필요하고, 휴대성 상실 및 데이터 주고 받는 기능외 특별한 기능 없음.



3.
휴대전화에서 나오는 신호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방법!
무선은 Bluetooth를 사용.
예전에 휴대전화-PC간 시리얼 케이블 사용된 바 있음.
(USB신호를 전송하는 방법보다는 쉬워 보이므로 이 방향으로 접근 시도)

휴대전화의 24핀 핀배열 분석.

24핀 신호명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시리얼 통신에 사용되는 핀은 13, 14번.
2) 상태정보를 위해 20, 23번핀도 필요한 듯함.
3) 휴대전화의 전원을 뽑아 블루투스를 돌려야 하므로 21번 19번핀.
총 6개의 신호 및 전원선 필요.


1. 블루투스 모듈

을 사용.

 

2. 인터페이스 보드

블루투스 모듈을 설정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보드 필요.



3. 24핀 커넥터
 
휴대전화에서 필요한 핀을 뽑아내기 위한 커넥터.



4. WIPI 또는 J2ME프로그래밍으로 App제작.
PC-휴대폰간 기본적인 데이터 통신 성공!


과금 발생하지 않는 휴대전화의 무선 통신 방법에 대해 많이 고민했었는데,
이제야 해결.
WIPI에서 블루투스 API가 빨리 나왔으면 바램.

'Computer > Jl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M-U160  (0) 2008.03.11
[19] 컴포넌트 - (9)TextComponent  (0) 2006.09.16
[18] 컴포넌트 - (8)AnnunciatorComponent  (0) 2006.08.12
[17] 컴포넌트 - (7)CheckboxComponent  (0) 2006.08.12
[16] 컴포넌트 - (6)DialogComponent  (0) 2006.08.12